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어깨통증 진단
    우리몸 이야기 2022. 10. 7. 11:50

    어깨는 우리 몸의 3대 관절 중 하나로 쓰임새가 많은 신체 부위입니다. 그만큼 과도하게 사용하면 만성적인 통증을 겪기 쉽습니다. 특히 가정주부나 택배기사, 운동선수와 같이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이라면 어깨 질환의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일 휴식을 취하더라도 어깨에 뻐근한 통증이 지속되고 찌르는 듯하게 아프다면 석회성건염을 의심해보고 어깨염증치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석회화건염 원인

    • 어깨 힘줄(회전근개)의 혈액공급 저하
    • 어깨 힘줄의 퇴행성 변화

    석회성건염은 어깨에 있는 회전근개라는 힘줄에 칼슘이 침착해 돌처럼 딱딱하게 굳으면서 급성 염증과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검사를 하면 하얀 가루 형태의 돌과 같은 물질이 보이며 찌르는 듯한 통증과 함께 운동 범위 제한을 유발합니다.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노화로 인한 힘줄의 퇴행성 변화 스포츠 활동 등으로 인한 무리한 어깨 사용 등을 지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손상된 힘줄에 산소가 부족하거나 어깨를 너무 사용하지 않아서 운동부족이 발생하는 등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비교적 젊은 연령대에서도 자주 발생하는 대표적인 어깨 질환입니다.

    석회화건염 증상

    • 어깨 끝 쪽을 누를 때 통증 발생
    • 밤에 통증이 심해 잠을 이루지 못함
    • 부분적으로 칼을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
    • 일상적인 생활이 어려워짐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침착된 석회로 인해 나타나는 갑작스러운 어깨 통증입니다. 석회화가 진행되면서 뻐근함이나 찌릿한 통증 정도만 느껴지다가 갑작스럽게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석회가 녹으면서 흡수를 시작하는 시기로 팔을 움직이지 않더라도 극심한 어깨 통증을 유발합니다.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으로 인해 팔을 들어 올리는 것이 어려워지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게 되고 밤에 통증이 더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니 팔을 쿡쿡 쑤시는 것 같이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지거나 팔을 앞이나 옆으로 들어 올리기 힘든 경우 등의 증세가 있다면 석회성건염을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석회성건염의 경우 기본 엑스레이 및 초음파 검사로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석회의 크기와 위치 등을 엑스레이상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어깨 힘줄 상태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 초음파 등 정밀 검사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석회성건염이 발생했다는 것은 힘줄이 노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럴 경우에는 회전근개파열의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일반적으로 초기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등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 호전이 가능합니다. 이중 체외충격파는 신체 내부 병변으로 충격파를 전달하여 통증 감소와 기능 회복을 돕는 방법입니다. 병변 부위에 강력한 충격파를 전달해 어깨에 자리 잡은 석회를 분해하고, 남은 정상조직도 재생 및 재혈관화 촉진 역할도 시행하여 호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깨염증치료법입니다. 석회성건염 외에도 근골격계 질환의 퇴행성 병변을 앓고 있거나 수부, 족부 질환을 앓고 있는 등 다양한 질환에 광범위하게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석회성건염은 치료 후에도 재발이 높은 질환이기에 평소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스트레칭과 어깨 근육 강화를 위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통증이 지속된다면 안일하게 생각하지 말고 병원에 내원하여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